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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소주천 2013-04-18 22: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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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련과정은  1. 구경하는 경지    2. 정착의 경지    3. 완성의 경지가 있다.


소주천은 인체의 전면부인 임맥과 후면부의 독맥을 유통시키는 일생일대의 공부로써 임,독맥에 소속된 모든 경혈이 열려야 만이 비로소 가능하다. 반드시 단전에 축기가 되어야하고 축기가 됨으로써 자연스럽게 기운이 인체의 회로(경락)를 따라 움직인다. 축기를 완성하기 위해서는 단전의 위치가 정확해야 하며, 자세 또한 비뚤어져서도 안 된다. 고신도 몸 공부의 중요성이 이것을 대표한다. 부드러움과 탄력이 있는 자세가 수행의  가치를 높인다.
  
경혈을 개혈한다는 것은 의식의 힘으로 하는 것이 아니다. 자기최면이나 의념으로 상상의 그림을 그리며 임.독맥을 유통시키는 것은 위험천만한 일이다. 오히려 수행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할 뿐이다. 오직 집중의 정신통일뿐이다. 기운이 모이면 저절로 경혈의 개혈이 시작된다. 이것은 자연의 흐름과도 같다. 인체의 전면부에 흐르는 임맥은 회음부의 회음혈에서 시작하여 아랫입술의 승장혈 24혈로 분포되어 있으며, 후면부의 독맥은 항문과 미골단의 장강혈에서부터 인체의 후면부를 지나 두정의 백회혈, 코밑 인중혈을 지나 윗입술의 태단혈, 윗잇몸의 은교혈 등 28혈로 이루어져 있다.

축기는 손바닥의 노궁혈이 따뜻해짐으로 시작된다. 축기의 완성은 아랫배의 뜨거운 열감과 함께 등 뒤 명문혈에서 따뜻함이 전해진다. 이러한 열감이 수행의 진척에 따라 독맥을 타고 흐름을 나타내면서 주천(周天)이 시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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